|   English   |  

 
 로그인   회원가입   홈등록   이용안내   고객센터   사이트맵 
발명이야기  
브랜드이야기  
발명교실프로그램  
발명세상  
왕연중의 발명교실  
   왕연중의 발명사전
   왕연중의 발명이야기
   왕연중의 발명칼럼
   왕연중의 발명소설 
   왕연중의 발명동화 
   왕연중의 발명만화 
   왕연중의 발견이야기 
   발명특허 기네스 
   왕연중선생님 소개 
인류의 100대  
과학 사건들  
인터넷 시대의  
지적재산권 기본상식  
기술자가 알아야 할  
특허 상식  
문답식으로 풀어보는  
지적재산 관리  
특허공학입문  
특허단상  
Q&A   


+ Patzine 신청
이름 :
메일 :
 동의
  
뉴스레터를 보내드립니다.
회원수 : 331104
+ 발명이야기 랭킹
1
넥타이 이야기
자기공명영상장치 (MR..
타는 배 (선박) 이야기
도르래 이야기
스킨스쿠버 이야기
전동기 이야기
PDP ( 벽걸이 TV..
시멘트 역사 이야기
철근 콘크리트 이야기
지퍼 이야기
전자레인지 이야기
연필 이야기
볼펜 이야기
깍지않는 연필 이야기
츄잉껌 이야기
접착테이프 이야기
페달자전거 이야기
냉동법 이야기
왓트의 증기기관 이야기
연식 야구공 이야기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브랜드이야기 랭킹
1
인터파크 (INTERP..
에이스침대 / 가구
동양 (DONGYANG..
농심 (NONGSHIM..
지에스 (GS) 그룹
빈폴 (BEAN POL..
쌍용 (SSANGYON..
HONMA (혼마) /..
Nestle (네슬레)..
Gillette (질레..
한화 (HANWHA) ..
올팩 로고 / 환경
대림 (DAELIM) ..
씨제이 (CJ) 그룹 ..
모나미 (MONAMI)..
한진 (HANJIN) ..
XCANVAS / 가전..
FERRARI (페라리..
AUDI (아우디) /..
Cartier (까르띠..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왕연중의 발명사전

본 코너에 소개된 모든 글의 저작권은 저자인 왕연중 선생님(한국발명문화교육연구소 소장, 영동대학교 발명특허공무원학과 겸임교수, wangyj39@dreamwiz.com)에게 있습니다.
저자의 허락없이 무단전재나 재배포를 금지합니다.

제목 : 외길 집념의 승리-발명으로 성공한 사람들-(17)      

외길 집념의 승리-발명으로 성공한 사람들-(17)
==============================================
이 글은 1983년 10월 18일 한국발명진흥회(現 한국발명진흥회) 창립 10주년 기념으로 발간한 우리나라 최초 발명가 성공사례 책‘외길 집념의 승리-발명으로 성공한 사람들-’에 실린 것이다. 이 책에는 당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발명가 35명, 발명기업 6사, 특허관리기업 14사의 사례가 실려있다.
당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발명가는 누구이고, 발명품은 무엇이었는지 당시 글을 옮겨 싣는다. 열일곱 번째 글은 40년 전 당시 진양기업사 오형극 대표(당시 61세)의 글이다.
================================================

열대류성(熱對流性) 실키 블라인드 커튼의 발명
뉴욕발명전 금상의 6순(旬) 발명가

 태양열 흡수 보온기능 갖춰
지난 81년 5월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국제신제품발명전시회에서 금상을 획득한 에너지 절약형 열대류성 실키 블라인드는 극히 기초적인 과학원리를 남보다 먼저 실생활에 응용한 것이라는 점에서 발명의 의미를 깨닫게 해 준다.
원래부터 나는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블라인드 커튼을 전문적으로 생산, 공급해왔다. 오늘날 대부분의 건축물에 사용되고 있는 금속제나 플라스틱재 블라인드 커튼은 섬유재 커튼과 함께 커튼의 주종을 이루고 있으며 이들 커튼은 단순히 태양광 등 외부로부터의 빛을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알려져 왔다. 그러나 2차에 걸친 오일쇼크로 인해 에너지 절약 효과를 얻도록 한 것이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오늘날 모든 건축물의 시공에는 단열 보온재가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건축물에는 결코 없어서는 안 될 창문을 통해 발산되어 버리는 실내열을 막을 방법이 없어 에너지 절약 효과를 감소시켰던 것이 사실이다. 이 때문에 고심하던 중 블라인드 커튼에 흡열 색과 열전도 재료를 사용함으로써 창문을 에너지 흡수구로 활용하는 데 성공한 것이다.
즉 블라인드 커튼의 외부로 향하는 면에 실리콘 블랙 등 흡열성이 우수하면서도 미관이 좋은 동(銅)색 도료를 도장하고 재료는 열전도율이 높은 알루미늄으로, 또 내부로 향하는 면에는 열의 확산 효과가 큰 알루미늄 미립자 분말을 반사색으로 도장함으로써 외부에서 태양열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는 동시에 내부로 열을 집중 확산시키고 내부에서는 열이 바깥으로 발산하는 것을 막아 겨울철 난방에 필요한 에너지의 소비를 상당량 절감토록 했다.

 해외 주문늘어... 제품 다양화
또 여름철에는 이것의 반대 원리를 응용, 블라인드 커튼의 면을 겨울철과 반대가 되도록 조절하면 실내의 열기를 흡수해 외부로 발산하도록 하고 외부에서의 태양열을 반사케 함으로써 자동적인 에너지 조절 효과를 갖게 되는 것이다.
이처럼 매우 간단한 원리에 의하면서도 고도의 기술적인 기능을 갖는 새로운 블라인드 커튼의 발명으로 지난 80년에 과학기술처가 주관한 전국 신기술 및 발명품 경진대회에서 동상을 획득한 데 이어 81년 6월 산업포장을 받기도 했다.
다양한 색의 집열 도료를 개발하는 것이 기술적인 과제이다. 현재는 실리콘 블랙 65%와 소량의 마그네슘-알루미늄-철-규소-망간-주석-티타늄-동-칼슘을 혼합해서 동색을 현출시키고 있으나 블라인드 커튼에 도장되는 도료는 에너지 절약 효과외에도 미관이 아름다워야 하는 것이 필수조건이므로 소비자의 다양한 기호에 맞는 색들이 개발되지 않으면 실용성이 크게 저하된다는 것이다.
현재의 제품에 대해서도 세계 각국에서 이미 구입에 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으나 설비 투자액이 부담액을 이기지 못해 공급량이 부족한 실정이다.
어느 발명품이든지 수출 및 외화 획득의 가능성이 높은 신개발 제품은 궤도에 오르기까지는 정부 차원에서 각종 지원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 이유는 전문 발명인의 경우 신제품의 개발에만 모든 능력을 쏟아 발명에 성공한 이후에는 본격적인 기업화의 여력이 없을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투시 형 블라인드 커튼도 개발 중
에너지 절약형 열대류성 실키 블라인드 커튼의 실용성은 그 효과를 정확히 수치화하기가 곤란한 단점은 있지만 실험결과 일반 블라인드 커튼의 면이 받는 태양열에 비해 2~3배나 강한 태양열을 집열, 전달하는 것으로 밝혀져 매우 진보된 발명품임이 입증되었다.
이외에도 태양광을 차단하면서도 통풍이나 내부에서의 조망도 가능한 투시형 블라인드 커튼을 개발, 효용 실험을 추진하고 있다.
투시형 블라인드 커튼은 종래의 블라인드 커튼과는 전혀 달리 블라인드 커튼의 날개에 망사식으로 특수한 구멍을 형성시켜 방충효과도 겸할 뿐만 아니라 커튼을 친 상태에서도 조망에는 거의 관계가 없다.
애써 만들어낸 제품이 여러 사람 앞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자기 스스로 무엇인가를 이루었다는 성취감으로 인해 발명에의 집념을 떨쳐 버릴 수가 없다. 그 대문에 많은 발명인들에게 있어서 정신적 고통뿐만 아니라 생계까지 곤란을 받을 경우가 허다하다. 그 실패를 극복하는 발명인들의 높은 의지에 보상은 대부분 보잘 것 없는 것이다.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목록보기

 

 

광고 및 이벤트 문의   |   사업제휴  |   회사소개  |   홈페이지 제작/특허 e-biz
◇ 사업자등록번호 : 220-81-74162 (주)도원닷컴 ◇ 대표 : 김수천 ◇ 통신판매업 신고 강남-1025호
dowon.com   |   dowon.co.kr  |   ktt114.kr
Copyright ⓒ 2001 Dowon International. All rights reserved.    Designed by DOWON.NET